본문 바로가기
IT 꿀팁 & 정보/컴퓨터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영상에 자막을 합쳐 보자! MkvToolNixGui를 이용한 영상 자막 합치기 방법!

by 써클체인지업 2020. 3.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써클체인지업입니다. 지난번에 자막이 깨질때 자막을 변환 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번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아예 영상 안에 자막을 강제로 합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주로 PLEX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영화를 보는편인데 자막을 변환 해줬음에도 불구하고 위 사진처럼 영상 자체에 들어가있는 자막때문에 자막을 다시 한글 자막으로 설정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해결방법을 알아보던중 MKVTOOLNIX(이하MKV툴)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 프로그램을 쓰면 미디어 서버에 영화 업로드 할때도 편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번씩 영화파일을 받으면 자막이 내장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쓰는 것 같았습니다. 사용법 또한 간단해서 쉽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설치 및 사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MKV툴을 다운 받아주시고 설치 해줍니다. 여러가지 설치 언어 중에 한글로도 설치 가능합니다.

 

2. 기존 자막파일이 SMI파일이면 SRT로 변환 해줍니다. 변환 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0/02/20 - [IT 꿀팁/컴퓨터&SW] - 영화, 미드 자막이 깨질 때 해결방법

 

영화, 미드 자막이 깨질 때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세상 모든 꿀팁을 알려주고 싶은 써클체인지업입니다. 오늘은 알아두면 쓸데 있는 자막 포맷 변경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영화나 미드를 많이 다운로드하여보실 텐데 기기나 프로그..

fly8405.tistory.com

3. SRT로 변환 하셨다면 이제 MKV툴에 영상 파일과 자막 파일을 같이 추가해 줍니다. 영상안에 기본 자막이 있을 수도 있으니 영상 파일부터 추가 후 자막 파일을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4. 이렇게 영상과 자막파일을 추가하셨으면 유형에 자막이 하나인지 확인 하고 파일명을 각자 편의에 맞게 바꿔줍니다. 오른쪽 위에 속성에서 언어 설정은 해주셔도 되고 안해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5. 자막 삽입 준비가 다 끝나셨다면 합치기 시작을 클릭해주면 자동으로 한글 자막이 내장된 파일이 생성이 됩니다.

 

6. 이렇게 자막이 잘 나온다면 자막 합치기 완료!!

 

저는 MKV툴닉스를 굉장히 유용하게 잘쓰고 있습니다. MKV 파일 형식 뿐만 아니라  MP4형식도 지원하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파일 형식에서도 사용 가능하다는 점, 한글을 지원한다는 점, 그리고 여러 파일도 한꺼번에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약간은 귀찮을 수 있지만 호환성이 100프로라 프로그램 만족도가 굉장히 높고 무료 프로그램이라는 점 또한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상으로 영상과 자막을 합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 꾸욱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