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꿀팁 & 정보/컴퓨터 하드웨어&소프트웨어

HP 노트북(10세대) 터치패드가 먹통일때 해결 방법!

by 써클체인지업 2020. 2.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써클체인지업입니다. 최근 노트북에 10세대 프로세서를 장착한 모델들이 속속 나오는 것 같습니다. PC 프로세서는 아직 9세대에 머물러있고 점유율은 AMD 라이젠 프로세서에 밀려 점점 낮아지고 총체적인 난국인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HP 노트북에 윈도우10 (1909 버전) 설치 시 터치 패드가 안 먹힐 때 해결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광고아님

이 모델이었던 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거나 비용의 문제로 프리도스 모델을 구매하시는 분이 많으십니다. 윈도우가 탑재된 모델이 아니면 직접 설치해서 쓰셔야겠죠?

 

"HP 노트북 드라이버"라고 검색하면 뜨는 HP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그러면 노트북 모델명 혹은 일련번호를 검색하시면 노트북에 맞는 드라이버 및 유틸리티 목록이 쭉 나옵니다.

 

 

주로 윈도우 버전을 1903 버전이나 1909 버전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명시된 윈도우 버전을 준비해서 설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LG그램의 경우 RS5 이하에서 자동으로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를 잡아주는 DNA라는 프로그램이 아예 실행 되지 않습니다. 최근 년도의 모델일수록 최신 윈도우 버전을 설치해주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터치패드 먹통 시 해결방법은?

본론으로 돌아가 10세대 노트북에서 터치패드가 드라이버를 설치했음에도 불구하고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다는 사실을 검색을 통해 알게 되었고, 이 드라이버 저 드라이버 다시 설치하던 중 평소에는 잘 설치하지 않던 인텔 serial io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난 뒤 터치 패드가 정상 작동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보통 serial io 드라이버의 경우 PC에서는 거의 설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으며, 10세대 이전 노트북에서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리고 검색 결과 HP뿐만 아니라 삼성 노트북에서도(10세대 탑재 모델) 윈도우 버전 1909를 설치했을 때 Serial io 드라이버를 잡기 전에는 터치패드가 먹통인 경우가 생긴다고 합니다. 

※ 참고 : 인텔 시리얼 I/O 드라이버는 호스트 컨트롤러와 여러 가지 하드웨어를 운영체제 안에서 상호 연결해주는 기능을 하는 드라이버입니다. 칩셋 드라이버와 ME 드라이버와는 별도로 되어있고 두 가지만으로도 드라이버들이 정상적으로 잡혔었습니다.

 

궁금점 및 아쉬운 점

개인적으로 명확한 해답을 못 찾아서 아쉬운 점은 터치패드 먹통의 문제가 인텔 10세대 프로세서 노트북 자체의 문제인지 아니면 윈도우10 1909 버전의 문제인지를 테스트 못해본 것입니다. 만약 추후 테스트할 기회가 온다면 짧게라도 포스팅을 해야겠습니다.

10세대 최신 노트북에서 터치패드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Intel Serial I/O 드라이버 설치로 해결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되셨다면 공감 꾸~욱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