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꿀팁 & 정보/컴퓨터 하드웨어&소프트웨어

PLEX를 이용한 나만의 영화관 만들기.

by 써클체인지업 2020. 2.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꿀팁 알려드리는 남자 써클체인지업입니다. 오늘은 PLEX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TV나, 모바일, PC에서 편하게 영화나 드라마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플렉스 홈페이지 모습.

PLEX는 미디어 서버 및 스트리밍 프로그램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KODI도 있고 여러 미디어 서버 프로그램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PLEX의 인터페이스가 가장 마음에 들어서 플렉스를 이용해 미디어 서버를 만들었습니다.

플렉스를 개인 미디어로 쓸 때, TV와 PC에서는 무료제공이며 모바일에서는 PASS(매월 구독료를 내고 구독하는 방식)라는 방식과 ACTIVE(최초 1회 결제)라는 방식중 하나로 결제를 하셔야 앱 이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TV와 PC로만 PLEX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LEX의 설치 및 설정 방법만 포스팅을 하고, 포트포워딩 설정, 윈도우 설정은 추후에 다른 포스팅을 찾아뵙겠습니다.

먼저 서버 구축하기에 앞서 먼저 선행된 과정은 ① 윈도우 서버 2012 설치, ②하이퍼 V를 이용한 시놀러지(라 쓰고 핵놀러지라 읽습니다.)설치, ③윈도우 서버 및 시놀러지에 대한 포트포워딩 설정 이렇게 3가지 입니다. 

 

먼저 PLEX 미디어 파일을 실행해주고 플렉스 미디어 서버를 설치해줍니다. 별도의 특이사항이나 어려운 사항은 없으니 다음을 눌러서 설치 완료를 해주세요.

그리고 PLEX서버를 실행하면 우측 하단에 PLEX 아이콘이 생깁니다. 오른쪽 클릭해서 plex 열기를 해주시면 plex 창이 열립니다. PLEX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보다 크롬과 조합이 좋으니 크롬 설치 후 기본 앱으로 설정해주세요.

PLEX 열기를 눌러주시면  크롬으로 플렉스 서버 관리 페이지가 열립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설정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서버 전반에 대한 설정과 라이브러리 폴더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관리 탭에서 라이브러리 추가를 누르시면 폴더 추가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영화나 드라마를 모아 두셨던 폴더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유형에 따라 영화, TV쇼 등을 선택하시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이름도 변경 가능하니 자신만의 특색을 나타내는 폴더 이름을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폴더를 추가 한 뒤 편집에 아이콘을 누르시면 여러가지 메뉴가 나오는데요, 간단히 설명드리면

1. 공유 : 다른 사용자를 초대해 라이브러리 공유

2. 라이브러리 파일 스캔 분석 : 새로 추가되는 폴더나 파일 스캔

3. 메타데이터 새로 고침 : 영화나 드라마의 포스터의 매칭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라이브러리 추가와 메타데이터 수정까지 끝났다면 해당 목록에서 영화가 제대로 뜨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폴더 이름이나 파일명이 메타데이터와 일치하지 않는다면, 그냥 화면의 일부가 썸네일로 표시가 됩니다. 이건 폴더명이나 직접 수정을 해주시면 수정이 되는 부분이라서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만약 메타데이터와 매칭이 잘되었다면 이렇게 표지가 정상적으로 뜨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TV에서 PLEX 미디어 서버로 연결시켜주면 TV로 PLEX에 있는 미디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스마트 TV의 경우 TV에도 PLEX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삼성 TV의 경우 스마트 홈허브, LG TV는 기본 프로그램으로 설치된 것으로 확인) TV에 설치 후 실행시켜주시면 

이런 화면이 뜰 건데 PC나 다른 디바이스에서 위에 TV에 적힌 4자리 코드를 입력해주시면 PLEX 서버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처음 설정하시는 분들은 위에 말씀드린 선행과정 1,2,3번이 더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누구나 따라 할 수 있게 쉽게 설명해드리고 싶네요. 

 

저의 집에서 PLEX를 연결한 모습입니다. 화면이 좀 작은게 아쉽지만 사이즈만 받쳐준다면 영화관 부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공공장소에 가기 힘든데 이렇게 미디어 서버를 만들어 집을 영화관처럼 만들면 어떨까 싶습니다!!

이상으로 PLEX 서버 설치 및 설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