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꿀팁 & 정보/컴퓨터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즐겨찾기 해놓은 게시물이 삭제 된다면? 유용한 사이트 소개!(feat. 사이버 명예훼손에 유용한 사이트)

by 써클체인지업 2020. 3. 12.
반응형

 

 

 

아카이브 소개

 

안녕하세요!써클체인지업입니다. 티스토리를 하면서 저도 구글링을 진짜 많이 하게 됐습니다. 사이트맵 만들기,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 등등 어느 것 하나 검색을 통해 해결 안 한 것이 없는데요, 한번씩 즐겨찾기 해놓은 게시글이 작성자의 삭제로 인해 볼 수 없을 때 당황 하신 적이 있었습니다. 이럴 때 쓰시면 유용한 사이트를 한번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아카이브 홈페이지 화면

바로 아카이브라는 사이트인데요, 이 페이지는 원본 홈페이지가 사라진다 하더라도 온라인으로 유지될 스냅샷을 만들어주는 사이트입니다. 사이버 명예훼손 증거 자료를 만들 때 많이 쓰인다 합니다. 그런일이 안생기는게 가장 좋겠죠? https://archive.is/ 사이트 주소입니다.

 

 

아카이브 사용법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빨간색 박스 안에 원하는 url 주소를 붙여 넣기 해서 문서 저장하기를 누릅니다.

 

 

아카이브 홈페이지

 

그럼 이런 로딩페이지가 뜨는데요, 차한잔 하시면서 느긋하게 기다려줍니다.

 

 

그러면 화면이 이런 화면으로 전환이 됩니다. 보니까 사이트 구조를 분석해 스냅샷을 뜨는 작업 같습니다. 실제로 저장하는 시간은 몇 분 단위로 걸리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아카이브 홈페이지

제가 작성 했던 티스토리 글을 아카이브에 저장해봤는데요, 스냅샷 검색창에 url을 넣고 검색버튼을 눌러주시면 이렇게 저장했던 게시글을 불러와줍니다. 제가 직접해보니 댓글까지 캡쳐가 되네요.

 

저장 했던 사이트를 조금 더 빨리 찾으실려면 메모장이나 개인 공간에 해당 url을 저장 후 간단히 메모하시면 필요하실때 빨리 찾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검색할때 비슷한 url을 다 검색해버리기 때문에 불필요한 페이지까지 다 검색이 되네요. 그리고 제가 쓴 글을 누군가가 박제를 한다고 생각하니 글 하나하나 적을 때도 조심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순기능이라고 할까요? :)

 

이상으로 무료 사이트 스냅샷 사이트 아카이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