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꿀팁 & 정보/컴퓨터 하드웨어&소프트웨어

MSI 그래픽 카드로 다중 모니터 연결 방법 및 오류 해결 방법!

by 써클체인지업 2020. 8. 25.
반응형

 

 

 

 

다중 모니터 연결 구성 방법

 

지인 사무실에 놀러갔다가 그래픽카드에 모니터 4대를 연결하는 과정을 도와주게되었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MSI GTX1660 슈퍼 벤투스 모델로 구매 했더라구요.

 

출처 : 다나와

그래픽 카드의 포트 구성은 DP 포트 3개와 HDMI 포트 하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픽 스펙상 최대 4개의 모니터 연결이 가능한 그래픽 카드입니다.

 

대략 구성은 이렇게 하면 간단하게 끝납니다. 각각의 포트에서 모니터로 포트를 맞춰서 연결해주기만 하면 보통 다중모니터가 구성됩니다.  

 

 

직면한 문제와 해결

 

메인 모니터인 뉴싱크 2K QHD 모델을 DP 케이블로 연결하고 2개의 모니터는 DP TO HDMI 케이블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HDMI로 연결했습니다. 

 

부팅이 잘된다 싶더니 메인보드 로고 화면만 잠깐 뜨고 윈도우로 진입할때는 모니터에 신호 없음만 뜨면서 아무화면도 출력 되지 않습니다.

 

혹시나 그래픽 카드의 해당 DP 포트가 고장인가 싶어서 다른 모니터와 연결하니 잘나왔습니다. 모니터 역시 MSI가 아닌 타사 그래픽 카드와 연결시 화면이 잘 나왔습니다. 

 

이때 드는 생각이 모니터와 그래픽 카드 둘다 고장은 아니다. 하지만 각각의 DP 포트를 연결하면 화면 출력이 되지 않는다 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메인 모니터인 QHD 모니터에 HDMI 포트도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생긴 DP TO HDMI 케이블을 연결 했습니다. 그랬더니 몇번을 재부팅 해도 윈도우 로그온 화면 까지 정상적으로 출력 되었습니다. 

 

이렇게 4개의 다중모니터를 구성하는데 DP TO HDMI 케이블 3개와 HDMI 케이블 1개를 사용했습니다. DP 케이블은 하나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최종 결론

 

MSI 그래픽 카드의 DP 포트는 특정 모니터와의 호환성을 가리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는 그래픽 카드의 문제도, 모니터의 문제도 아닌 단순 그래픽카드와 모니터의 호환성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이유는 MSI 그래픽에 한성 게이밍 모니터를 쓰는 지인도(이 친구는 MSI RTX2070슈퍼를 사용) DP포트 1제외한 모든 DP 포트에서 재부팅을 하면 메인보드 로고만 뜨고 윈도우 로그온 화면은 출력되지 않는 증상이 나왔는데 제 게이밍 모니터를 연결하니 나머지 윈도우 화면이 줄력되지 않던 DP 포트도 잘 출력 되었습니다.

 

혹시나 MSI 그래픽 카드로 다중 모니터 구성이 안된다면 저와 같은 방법으로 시도 한번 해보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