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꿀팁 & 정보/컴퓨터 하드웨어&소프트웨어

EVGA 수랭쿨러 CLC-280 장착 후 690LC 오류 해결법.FEAT CLC-280 후기

by 써클체인지업 2020. 4.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써클체인지업입니다. 얼마 전 지인에게 끌려가 강제로 수랭쿨러 조립 및 세팅을 하고 왔는데요, 수랭 쿨러를 고민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 드리고자 간단하게 개봉기 및 후기, 그리고 EVGA 수랭 쿨러에서 발생하는 690LC오류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보통 CPU 쿨러를 쿨링 성능은통상 커스텀 수냉>수랭쿨러>공랭쿨러 순서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쿨러 간단 리뷰 및 성능 후기

 

EVGA CLC-280의 모습입니다.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as기간이 5년이라 선택했답니다. 이유가 참으로 간단명료하네요.

 

이 제품은 라디에이터에 쿨러가 장착이 되어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바로 조립을 진행했습니다.

 

급하게 조립하느라 장착 후의 사진 밖에 없네요. 디자인 측면에서 볼때는 CLC-280 투박하기 그지 없습니다. 쿨링팬도 요즘 유행하는 할로팬도 아니구요. CPU 온도 측정 같은 경우에는 OCCT의 CPU 테스트로 진행 해봤습니다.

 

EVGA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온도 모니터링과 쿨링팬의 속도조절, 그리고 LED 모드 변경이 가능합니다. OCCT를 통해 CPU에 거의 100프로에 가까운 부하를 줘봤는데요, 테스트가 한참 진행 된 뒤의 온도도 약 60도 정도에서 왔다갔다 할정도로 착한 온도를 보여줬습니다.

 

보통 다나와에서 인기좋은 4~5만원대 공랭쿨러보다는 확실히 온도를 잘 잡아주는 모습이네요. CPU가 발열이 조금 있다는 인텔 I7-9700KF인점을 감안하면 쿨링 성능은 좋은 것 같습니다.

 

쿨러 소음에 대한 부분은 아무래도 쿨러가 140mm이다 보니 시끄럽게 느낀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확실히 제가 경험한 타사 제품보다는 쿨링팬 소리가 컸습니다. 하지만 저정도 쿨링 성능에 저정도 소리면 굉장히 양호한것 같습니다.

 

이렇게 마무리 되는 줄 알았습니다. 

 

 

690LC 에러의 발견

 

 

그런데 갑자기 장치관리자에 690LC라는게 뜨면서 USB 연결 및 해제 소리가 계속 나기 시작했습니다. CPU팬과 나머지 USB 컨트롤러의 연결을 다시 확인해도 정상적으로 연결돼있었고 메인보드쪽의 불량도 아니였습니다.

 

 

690LC의 원인

지켜본 결과 CPU 쿨링이 어느정도 진행되면 라디에이터의 쿨링팬이 멈추는 모습이 나타났는데요, 저는 쿨링팬이 순간적으로 멈추는 것을 제로팬 기능이라 생각 했습니다. 여튼 쿨링팬이 멈추면서 다시 CPU 온도가 올라가게 되고, 이때 라디에이터의 쿨링팬이 다시 돌아가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USB 연결 및 해제 소리가 계속 나는 거였습니다. 센터에 문의 결과 CLC-280에는 제로팬 기능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결국 라디에이터의 쿨링팬이 계속 회전을 해줘야되는데 멈추면서 690LC라는 에러가 뜬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690LC의 해결

제가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본 결과 해결방법은 크게 3가지 정도로 압축 할 수 있습니다.

 

1. 메인보드에 연결된 USB 컨트롤러 선을 뺀다. 이 방법은 USB 헤더에 연결된 USB 컨트롤러 자체를 연결 해제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선을 빼버리면 LED조절이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메인보드에 스마트 팬 컨트롤 기능을 꺼준다. 고가의 메인보드의 경우 온도에 따라 CPU팬의 속도가 다르게 돌아갑니다. 확인 결과 스마트 컨트롤 팬 기능을 꺼주니 쿨링팬이 멈추지 않고 계속 돌아가면서 장치관리자에 690LC도 안뜨고 USB 연결 및 해제 소리도 안났습니다.

 

 

3. CPU핀에 꽃혀 있던 쿨러핀을 PUMP FAN으로 옮겨 꽂고 바이오스 메뉴에서 PWM모드로 바꿔준다. PUMP FAN에 꽂았을때 별도의 바오이스 설정 없이도 쿨링팬이 계속 돌아가면서 에러가 해결됐습니다. PWM 모드에서도 온도에 따라 팬속도 조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번 방법은 쿨러의 기능을 100% 사용할수 없으니 2번 혹은 3번 방법으로 해보시면 좋을 거 같네요. 열심히 검색하다 보니 커세어와 NZXT 크라켄 제품에서도 이런 증상이 나오는 경우도 있었는데, 두 회사의 경우에는 구형 드라이버 파일로 설치하니 해결된다고 합니다. 혹시나 이런 증상이 나오는 분들은 참고 하세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