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꿀팁 & 정보/간단정보

비타민 C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막는다?(feat 중국인 비타민 C 사재기)

by 써클체인지업 2020. 3.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써클체인지업입니다. 혹시 중국인들이 비타민C를 사재기한다는 뉴스 본 적 있나요? 어제 이것저것 구글링을 하다가 중국인들이 비타민C를 사재기한다는 흥미로운 기사를 봤는데요, 비타민C가 코로나바이러스랑 무슨 상관이 있길래 저렇게 사재기를 하나 싶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먼저 비타민C와 코로나 바이러스의 관계를 알기 전에 NK세포에 대한 사전 지식이 필요합니다.

 

 

 

NK세포는 무엇인가?

NK세포(Natuaral Killer Cell)의 약자로 선천면역을 담당하는 중요한 세포입니다. 체내에는 총 약 1억개의 NK세포가 있으며 T세포와 달리 간이나 골수에서 성숙하며, 바이러스 감염세포나 종양 세포를 공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격 방법은 비정상세포를 인지하면 퍼포린을 세포막에 뿌려 세포막을 녹임으로써 세포막에 구멍을 내고, 그랜자임을 세포막 내에 뿌려서 세포질을 해체함으로써 세포자멸사, 혹은 세포 괴사를 일으킨다 합니다. -위키페디아 발췌

 

 

 

 

NK세포와 비타민C의 상관관계

비타민 C의 성질중에서는 항산화 기능과 활성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C는 NK세포나 백혈구에 결합하려는 성질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활성화된 NK세포와 백혈구가 바이러스나 암세포를 강하게 공격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국내 말기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고용량 비타민C 요법을 실행한 결과 환자들의 통증, 항암치료로 인한 식욕부진 욕창 등의 부작용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합성 비타민 효과는 근거부족다는 지적도 있어.

국립암센터의 명승권 박사는 고용량 비타민 C 요법의 효과는 가설에 불가하다는 지적도 했습니다. 비타민 C의 효과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공식적으로 인정받기에는 반복적인 결과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합성 비타민C가 천연 비타민C만큼의 효과가 있다는 근거를 제시하는 일관성 있는 연구결과가 없다는 것도 지적했습니다. 그리고 고용량 비타민C 요법에 대한 무작위 대조 임상 자료가 거의 없다는 점을 한계로 뽑았습니다.

또한 그는 현재 미국에서도 1상, 2상 연구가 진행 중인만큼 비타민은 하루 권장량을 섭취하데 약이 아닌 음식으로 통해 섭취할 것을 통했습니다.  http://www.mo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436 기사링크.

 

 

 

 

1일 비타민C 권장량은 식약청 기준 1일 100mg, 최대섭치 600mg

비타민 C가 항산화 효과 및 NK세포 활성화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이미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1일 권장량을 넘어선 양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신장결석 및 철분의 과잉 흡수, 불면증 유발까지 부작용도 있다고 하니 유의해서 섭취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과유불급이라고 과한 것은 모자란 것만 못하다는 말도 있으니까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